본문 바로가기

회계(Accouting)/회사 프로세스의 이해

[프로세스 이해] 출고 관리

반응형

<출고 관리 프로세스 순서>

 

1. 수주, 출하 지시 취득-> 2. 할당 -> 3. 출고 지시 -> 4. 피킹 지시-> 5. 포장 지시-> 6. 분류 -> 7. 전표 인쇄-> 8. 출하, 짐 인도-> 9. 출하 지시 잔량, 수주 잔량 취소

 

<출고 관리 프로세스별 상세 설명>

 

1. 수주, 출하 지시 취득: 언제, 무엇을, 몇 개나, 누구에게(어디에) 출하하는지 지시 내용을 기간 시스템(ERP)에서 입수

 

2. 할당:

    1) 재고 할당

    2) 지시가 없으면 선입선출하고 로트 지정과 시리얼 넘버 지정이 있으면 지정된 로트와 시리얼 넘버를 할당

    3) 기간 시스템 측에서 로트와 시리얼 넘버가 할당되어 있으면 그 결과를 창고 관리 시스템(WMS)에서 현품 관리상 로트 넘버와 시리얼 넘버를 할당

   

3. 출고 지시: 할당된 물건의 출고 지시를 내림

 

4. 피킹 지시: 출고 지시에 기초해서 피킹 지시를 내림

 

5. 포장 지시: 출하 지시에 지정된 포장 형태의 포장 지시를 내림

 

6. 분류: 고객별, 납품처별, 방면별 등의 납품, 수송 및 배송 조건에 맞는 분류(취합) 지시를 내림

 

7. 전표 인쇄: 수송 및 배송 담당자에게 건넬 출하 전표를 인쇄

 

8. 출하, 짐 인도: 화물과 전표를 건네고 출하

 

9. 출하 지시 잔량, 수주 잔량 취소:

    1) 출하 실적에서 출하 지시 잔량과 수주 잔량을 취소

    2) 출하 잔량은 잔고를 관리

    3) 출하 지시와 수주 잔고 취소 데이터를 기간 시스템(ERP)의 잔량 관리에 반영